코딩테스트

부스트캠프 AI Tech 2기 최종 합격 후기 ( + 준비 과정)

9yeah 2021. 7. 15. 08:26

 

정말 좋은 기회를 운 좋게 얻었음에도

개인 사정이 생겨서 캠프 등록을 취소했지만,

내년 3기 분들을 위해서 준비 과정을 남겨놓습니다.

 

너무 자세한 내용은 문제가 될 것 같아서 간략하게 남기겠습니다!

 

1차 코딩테스트

 

2시간 동안 진행되었으며, AI, 수학 기초 지식 등을 묻는 객관식 문제와 프로그래밍 문제로 구성되었다.

총 19문제였는데, 아마 객관식이 13문제 정도 였던 것 같다.

 

AI, 수학 기초 지식을 확인하는 문제는 컴퓨터비전과 자연어처리 교과목을 학부 수업으로 수강하였던 나에겐

쉽게 풀 수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.

 

프로그래밍 문제도 2~3문제는 프로그래머스 LV1 난이도로 느껴졌고,

그 외는 LV2 ~ LV3 정도 였던 것 같다.

 

2차 코딩테스트

 

2차는 전체 프로그래밍 문제로 2시간 동안 총 8문제를 풀어야 했다.

 

확실히 1차와 비교해서 감독부터 더 빡빡해진게 느껴졌다.

(꺼놓은 듀얼모니터를 돌리거나 천으로 가려야 했으니, 다른 곳에 옮기기 어려운 분들은 미리 가려놓으시는걸 추천)

 

3~4 문제 정도가 dfs/bfs를 활용해야 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

몇몇 문제는 프로그래머스 LV2였지만 대부분은 LV3 정도로 체감이 됐었다.

 

5.5문제를 풀었던 것 같고, 첫 사진과 마찬가지로 합격 안내를 받을 수 있었다.

 

준비 과정

 

1차 코딩 테스트 2주 전에 AI Tech를 알게 되었고,

테스트가 기말고사 바로 다음 날에 진행되어서 준비 기간이 길지는 않았다.

 

  • AI, 수학 기초지식

 

운좋게도 컴퓨터 비전의 기말고사를 준비했던 부분에서 출제되었기에

거의 준비하지 못했던 객관식 문제를 무사히 넘길 수 있었다.

 

불안하신 분들은 프리코스 강의를 듣는 정도로도 충분할 것 같다.

 

  • 프로그래밍

 

우선 코딩테스트 준비가 처음이었기에

빠르게 익힐 수 있는 파이썬을 선택했다.

 

프로그래머스 LV1~3의 문제들을 풀어본 정도?

 

카카오 문제들은 안 풀었는데,

1차 코테는 문제를 보면 바로 이해할 수 있는 정도였고,

2차 코테도 문제가 막 꼬여있지는 않았기에

 

시간이 별로 없는 분들은 카카오 문제 풀이를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.